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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


AARRR은 그로스 해킹, 즉 기업의 성장을 측정하는 지표를 중심으로 업무할 수 있게 만드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Acquirement 유치: 어떤 시기/행사/홍보 채널을 통해 어떤 특성을 가진 고객이 유입되는지
  • Activation 활성화: 고객이 핵심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 Retention 유지: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접속)하는지
  • Revenue 수익화: 수익으로 이어지는지
  • Reference 소개: 주변 사람에게 추천하는지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DAU, WAU, MAU


  • DAU(Daily Active User): 일간 활성 사용자 수
  • WAU(Weekly Active User): 주간 활성 사용자 수
  • MAU(Monthly Active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

 

  • DAU/WAU/MAU는 언제 사용할까?
    • 전년/전월/전주 대비 각 지표가 하락/상승한 경우
    •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을 유치해야할 경우
    • 현재 비즈니스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 Stickiness사용자 고착도
  1. DAU=1, WAU= 7: Retention 낮음. 매일 새로운 사용자가 접속하고, 재방문 적음
    사용자
    A 접속            
    B   접속          
    C     접속        
    D       접속      
    E         접속    
    F           접속  
    G             접속
  2. DAU=7, WAU=49: Retestion 높음. 매일 같은 사용자가 재방문함
사용자
A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B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C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D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E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F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G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Stickiness = DAU/WAU or DAU/MAU * 100


1. DAU=1, WAU=7 -> Stickiness = 1/7 * 100 = 14.28% 재방문

2. DAU=7, WAU=7 -> Stickiness = 7/7 * 100 = 100% 재방문

 

 

 

"DAU, WAU가 엄청 높아요! 우리 잘 하고 있네요!" 라고 할 수 있을까?


  1.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해야
    에이블리, 무신사, 당근마켓 등 커머스 사이트에서는 DAU, WAU, MAU, Stickiness 같은 Retention 지표와 Revenue수익화 가능성이 양의 상관관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에 한 두 번 구매하는 예식장 비즈니스에서는 이런 기계적인 리텐션 지표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단기적인 프로모션, 광고 전략보다 충성 고객을 늘려야
    또, 광고만 많이 해도 Acquisitoin, Activation까지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웹/앱 서비스를 이용해도 한 두 번 보고 다시 들어오지 않을 수 있죠.
    이러면 장기적인 수익화Revenue로 이어지거나, 충성고객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참고자료: 데이터리안 리텐션 (4) DAU, WAU, MAU 그리고 Stickiness

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GA4 데이터 분석 캠프' 를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양승화 그로스해킹(위키북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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