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텐션 Retention이란?

리텐션 Retention은 AARRR 프레임워크에서 유지율을 의미합니다.

AARRR은 쉽게 말해

  • 유입Acquisition 된 사용자가
  • 핵심 기능을 사용Activation 한 이후에
  •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고객으로 유지Retention 되는지,
  • 그 결과 수익Revenue은 어떻게 되었고
  • 홍보referral가 되었는지

를 지표로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텐션Retention 측정 지표

측정 지표로는 접속, 방문, 사용, 결제 등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처럼 일단 접속해서 둘러봐야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접속이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가 이루어져야 하는 쿠팡 같은 플랫폼에서는 결제를 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리텐션Retention의 종류

리텐션은 크게

  • 클래식Classic: 접속 이후 특정 일자 안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 일, 주, 월, 분기 등으로 나누어 그 안에 방문했다면 리텐션 유지
  • 구간Range: 클래식 리텐션의 기간을 유연하게 측정한 재방문 유저 비율. 3일, 6시간 등.
  • 롤링Rolling: 접속 일자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

리텐션으로 구분됩니다.

 

 

리텐션 Retention 관련 지표(DAU/WAU/MAU, Stickiness) 더 알아보기

 

참고자료

데이터리안 블로그

- 리텐션 (1) Classic Retention
- 리텐션 (2) Rolling Retention
- 리텐션 (3) Range Retention
양승화. 그로스해킹
AB180 Blog
- 리텐션을 측정하는 세 가지 방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