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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다양한 데이터와 차트를 한 곳에 모아둔 것
  • 방법: 워크시트 작성 후 대시보드 탭에서 구성

  • 장점
    • 데이터를 한눈에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트렌드를 확인하기 쉽다
    •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돕는다
  • Tip
    • 문제와 대상자를 명확하게 설정하자: 시각적으로만 예쁘거나 모든 데이터를 설명하는 대시보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또, 대시보드를 확인하는 대상이 전문가인지, 시간이 부족하지만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상급자인지 고려하자.
    •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좌상단에 위치시켜 이야기를 만들자: 시선은 좌우, 상하로 움직인다. 이를 활용해 대시보드에 내러티브를 부여하자
    • 디자인은 간결하게 하자
      • 색상은 중요한 데이터에만
      • 일관성 있는 글꼴
      • 강조하기 위한 데이터, 차트는 크게
    • 관련 있는 데이터는 같은 곳에 모아두자

 

1. 데이터

도로교통공단_사고유형별 교통사고 통계

Column dtype
사고유형대분류 char
사고유형중분류 char
사고유형 char
사고건수 int
사망자수 int
중상자수 int
경상자수 int
부상신고자수 int

경찰에서 조사, 처리한 2022년도 교통사고에 대한 통계 정보로 인적 피해가 있는 사고만 포함되어 있으며 통사고분석시스템(http://taas.koroad.or.kr)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니다.

대분류 항목 안에 중분류, 사고 유형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 질문

사고 유형 별로 어떤 사고가 나고, 그에 따른 사망자 수가 궁금합니다. 교통사고로 사람이 덜 사망하고, 덜 다치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어떤 유형이 가장 치명적인지 확인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죠!

  • Q1: 사고유형 대분류별 교통사고 현황
  • Q2: 사고유형 중분류별 교통사고 현황
  • Q3: 사고유형 대분류별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관계

 

A1: 사고유형 대분류별 교통사고 현황

자동차 사고는 최소 한 대 이상의 차량이, 1명 이상의 사람이 탑승한 채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상자 수는 사고 건수보다 더 많을 수 있어 각 항목의 비율이 1 이상으로 측정되기도 했습니다.

  • 요약: 차대차 사고가 피해의 크기를 따지지 않고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다만, 사망에 기여한 비율은 차량단독이 가장 높았습니다.
  • 사고유형별 특징
    • 차대차: 가장 많은 사고 수를 기록하며, 경상, 부상, 중상, 사망자 모두 가장 많이 발생시켰습니다. 다만 부상 수준이 높아질수록 비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차대사람: 차대차의 20%정도 발생한데 비해 사망자 수는 차대차의 75% 수준입니다.
    • 차량단독: 모든 항목에서 가장 높은 사상자가 발생하며, 사고 당 약 0.8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 철길건널목: 아주 적은 수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추측: 사망에 이르게 하는 사고는 사고 유형보다 사고의 크기 같은 다른 요인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A2: 사고유형 중분류별 교통사고 현황

  • 요약: 측면 충돌, 기타, 추돌, 정면충돌, 횡단 중 순서로 많은 사고가 발생했지만 사망자 수는 도로이탈이 가장 높았습니다.
  • 부상유형별 특징
    • 기타 사고는 경상, 부상, 중상자를 가장 많이 발생시켰으며, 그 비율도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사망에 이르는 비율은 비교적 적었습니다.
    • 측면 충돌은 사고 건수가 가장 많았지만 사상 정도가 심해질수록 피해자의 비율이 줄어들었습니다.
    • 도로이탈의 경우 사고 건수는 적었지만 경상, 사상, 중상, 사망자 비율이 가장 높은 축에 속했습니다.

 

A3: 사고유형 대분류별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관계

  • 요약: 추세선을 그어본 결과 차량단독, 차대사람, 차대차 순서로 사망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3. 결론

 

  1. 대분류 사고 빈도와 사망 사고 비율: 차량단독, 차대사람, 차대차 순서로 사고 수는 적지만 사망 사고가 잦다
  2. 중분류 사고 빈도와 사망 사고 비율: 측면 충돌, 기타, 추돌, 정면충돌, 횡단 중 순서로 많은 사고가 발생했지만 사망자 수는 도로이탈이 가장 높다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서 투트랙 전략이 요구된다.

  1. 사고 수 감소를 위한 사고 유형 억제
  2. 사망자 수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사고유형 억제

 

대시보드.twb
0.56MB
교통사고 분석 대시보드 스토리.twb
0.54MB
교통사고 분석 스토리.twb
0.5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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